
출간 예정일(Release) : 2026/01/
종이책 출간일(Print Release) : 2026/01/15
전자책 종류(Format) : ePub
Price : KRW 15,000
책소개(Overview)
〈트렌드 코리아 2026〉이 선정한 올해의 키워드, 제로클릭!
생성형 AI가 ‘검색의 패러다임’을 통째로 바꾸고 있는 시대
내 브랜드와 콘텐츠가 AI에게 선택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들은 여전히 검색하지만, 더 이상 클릭하지 않습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에게 직접 답을 얻거나, 포털 사이트의 AI 요약과 브리핑 등 AI가 제시한 완결된 답변을 확인하죠. 이때 AI는 어디서 답을 가져올까요? AI는 콘텐츠의 클릭 수나 키워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선택하고,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제로클릭(Zero-Click)’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검색은 남았지만 클릭은 사라진 ‘제로클릭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제로클릭 쇼크는 브랜드의 디지털 존재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답변에 내 브랜드나 콘텐츠가 포함되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노출할 채널이 사라지는 것과 같습니다. 기업과 브랜드의 마케터라면 이 위기를 빠르게 자각하고 그 심각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 AI 최적화(GEO,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로, 이제 AI가 당신의 콘텐츠를 인용하고 답변의 재료로 삼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 책은 ‘검색 시대’가 저물고 ‘AI 선택의 시대’가 시작된 지금, 브랜드와 마케터, 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생존 전략 가이드북입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제로클릭’이라는 사회 현상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두 번째 파트에서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GEO 방법론을 익힙니다. 질문 설계, GEO 콘텐츠 전략, 테크니컬 GEO 전략 등을 통해 어떻게 해야 내 콘텐츠와 브랜드가 AI의 답변 안에 선택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생성형 AI가 불러온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기에서 살아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즉 AI가 나의 콘텐츠를 ‘선택’하게 만드는 비밀을 알아봅시다.
저자(Author)
손승완
CJ E&M, 넥슨코리아, 라인플러스 등 빅테크 기업에서 20년간 글로벌 마케팅과 사업 전략을 담당했다. 이후 EST에서 MAU 1,200만 B2C 서비스의 CIC 대표이자 PO(Product Owner)로서 기획부터 개발, 운영 전반을 총괄했다. 마케터의 ‘시장 감각’과 PO의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AI 검색 최적화(GEO)가 단순한 테크니컬 스킬이 아니라 ‘프로덕트 관점의 설계 전략’이라는 확신을 담아 이 책을 썼다. 현재는 스타트업 ‘Ainnect(에이넥트)’를 설립하여 독자적인 GEO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브런치 brunch.co.kr/@abletm
● 링크드인 linkedin.com/in/sonseungwan
